카테고리 없음 / / 2020. 8. 4. 20:01

실화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 슬픈 천재 앨런의 이야기

반응형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입니다. 영화에서 나온 실제 인물 앨런의 이야기이며 각색된 부분도 있으니 이 영화를 보고 난 후에 앨런에 대해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영화 이미테이션에 대해 빠져들어가 보겠습니다.

 

 

 

앨런 튜링 자택 침입 사건

튜링 자택에 누군가 몰래 쳐들어 온 흔적이 발견됐다. 보통 집주인이 신고를 하기 마련인데 경찰에 신고를 한 것은 옆집이었다. 시끌 운 소리가 들려서 신고를 했다는 것이다. 신고를 받은 로버트 형사는 앨런의 집으로 향했다. 여기저기 물건들이 널브러져 있고 집은 난장판이 됐지만 정작 집주인인 앨런은 차분하다.

집에 도둑이 들었는데도 경찰을 내쫓다시피 하는 앨런이 수상한 로버트는 앨런에 대한 조사를 해보기로 한다. 앨런에 대한 군사 정보를 얻으려고 했지만 그에 대한 정보는 단 한 개도 얻지 못했다. 이를 수상하게 여긴 로버트는 런을 스파이가 아닌가 의심한다. 앨런을 추적하던 끝에 앨런의 비밀이 무엇이었는지 알게 된다. 앨런은 스파이가 아닌 동성애자였다. 그 당시 영국에서 동성애는 범죄였기 때문에 앨런은 취조를 받게 됐다. 로버트는 기계는 생각할 수 있냐며 동성애와는 상관없는 질문을 한다. 앨런은 내 논문을 봤나 보다 하며 답했고 로버트는 그 논문의 이름이 뭐냐고 물었다. 그 논문의 이름은 이미테이션 게임이다.

독일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방법은 무엇인가

24살에 교수가 된 천재 수학자 앨런이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사람들 사이로 보인다. 앨런은 기차를 타고 부지런 걸어 울창한 나무가 있는 어느 라디오 제조 공장에 도착했다. 영군 해군 소속 데니 스턴 중령이 앨런 앞에 앉아있는다. 중령은 어떤 중대한 일을 맡길 사람을 찾고 있다. 그는 앨런이 하는 말들이 떨떠름하지만 한번 믿어보기로 한다. 대서양에서 활개 치는 독일 잠수함을 막기 위해 영국은 독일의 수천 개의 무전을 옅듣지만 그 숨은 뜻을 알 수 없었다. 그것은 에니그마를 통해서만 풀 수 있는데 그 암호를 풀 기회는 하루 중 단 16시간이다. 그 시간에 해독을 못하게 되면 다음날 처음부터 다시 풀어야 한다. 에니그마를 풀 수 있는 경우의 수는 '1590억의 10억 배'  이 수를 확인하는 데에 2천만 년이 걸린다. 적의 공격을 막으려면 2천만 년 걸리는 일을 20분 만에 해야 한다. 앨런과 같이 이 암호를 해독할 다섯 사람이 모였다.

앨런은 암호 전체를 해독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고자 했다. 매일 조깅을 하고 만들고, 설계하고 조깅하고 설계하고 조깅하고를 반복한다. 그 모임의 팀장인 휴는 앨런이 기계에 필요한 부품을 신청했지만 이를 거절하고, 동료들은 앨런과 같이 일을 못하겠다며 항의서를 제출한다. 앨런은 어렸을 때부터 특별한 아이였는데 동료들과의 협동력은 떨어져 보인다. 기계 값은 당시에 매우 비싼 가격이었다. 중령은 왜 그 기계가 필요하냐고 묻는다. 다른 기계만이 이 기계를 이길 수 있다고 얘기한다. 아무리 그래도 팀장인 휴가 안 된다고 얘기하자 앨런은 중령의 상사인 윈스터 처칠에 편지를 보낸다. 그리고는 곧바로 처칠이 앨런을 팀장으로 임명했다. 앨런은 언어학자 2명을 아무 필요가 없다고 해고했다. 휴는 앨런에게 일손이 모자르다며 얘기하자 일런은 그럼 사람을 더 뽑겠다고 한다. 앨런은 어려운 낱말 퀴즈를 내어 이 것을 10분 안에 풀 수 있다면 일자리를 지원해보라는 문구와 함께 신문 광고를 낸다. 그런 시간을 보내는 동안 독일의 무분별한 공격 때문에 어린아이들은 방독면을 쓰며 살았고, 영국은 빨갛게 불타오르고 있었다.

신문에 나와있는 낱말을 10분 안에 풀게 한 사람들이 모여 2차 시험을 치르게 됐다. 그 시험은 6분 안에 십자말 풀이를 하게 하는 건데 앨런 본인도 8분이 걸렸다. 클라크는 5분 34초 만에 다 풀었다며 손을 든다

클라크를 포함하여 합격한 두 명에게 나치 암호를 해독해서 전쟁에 이기는 것이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임을 알려준다.

전쟁을 끝낼 수 있을까

앨런과 사람들은 시간과의 싸움을 계속했다. 미국이 영국에게 많은 식량을 지원해줬지만 독일은 그 귀한 식량을 바닷속에 처박았다. 매일 자정마다 오늘도 해내지 못했다는 알람 소리가 울려 퍼졌다. 동료들은 앨런이 하는 일이 탐탁지 않는다. 너 때문에 시간만 버리고 있다며 앨런에게 항의하자 자신의 기계는 성공할 것이라며 이 기계에 대해 다시 설명한다. 어떤 방식으로든 답을 찾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기계의 핵심인 이것은 지금의 디지털 컴퓨터이다. 클라크는 동료들 없이는 암호 해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앨런에게 동료들과 조금 더 가까이 지낼 것을 독려한다. 그래서 앨랜은 동료를 위해 사과를 하나씩 준다. 동료들은 앨런의 사과 하나에 작은 감동을 받는다. 참으로 이러한 간단한 것에 감동을 받는다니, 앨런이 그동안 동료들에게 어떻게 대했었는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휴가 앨런의 기계를 5백 배 더 빠르게 풀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다. 기계가 작동하기 시작하고 어떤 답을 내리기 전까지 끊임없이 돌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어떤 답을 내리지 못하고 계속 돌기만 한다. 독일은 점점 유럽을 압박했다. 기계는 속절없이 돌아가기만 하고 어떠한 답을 내리지 못한 채 자정을 알리는 소리가 들린다. 오늘도 실패다. 앨런과 동료들은 늘 가던 카페에 술 한잔 하며 쌓아놨던 피로를 푸는데, 그날 같이 온 클라크의 친구 덕분에 경우의 수를 확 줄일 수 있게 됐다. 돌아가기만 했던 기계가 특정한 단어에서 멈췄다. 그걸 에니그램에 입력한다. 드디어 그들은 독일의 암호를 해독했다. 그 암호를 통해 독일이 어떤 곳을 공격할 것임을 알게 됐지만 그 공격을 갑자기 피해버린다면 독일은 에니그마의 설계를 바꿀 것이기 때문에 2년간의 그들의 노력이 물거품이 된다.

독일이 바로 공격할 배에는 그 암호를 해독한 동료의 형이 있었다. 동료는 이번만 막자고 애원했지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독일이 눈치채지 않게 진행해야 했다. 그렇게 2년이라는 시간을 더 보냈다. 앨런과 그의 동료는 매일 누가 죽고 살지를 결정했다. 그렇게 전쟁은 끝이 났다.

암호를 해독하기 위해 모인 그들도 비밀문서들을 다 태운 후 각자의 삶을 사는 데에 집중한다.

전쟁이 끝난 이후 

앨런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큰 일을 했지만 영국 법원에서는 성 문란 혐의로 화학적 거세를 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 이후 앨런은 42살도 되지 않은 채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애플 로고

앨런의 시신 옆에 한 입 베어 문 독이든 사과가 있었는데

애플의 로고 속 사과가 "앨런 튜링이 먹은 사과"라는 이야기가 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